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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이태리어 1은 인구어에 속하는 언어로서, 문화, 예술 분야와도 관련이 깊은 언어이다. 이태리어 학습을 통해서 언어로서의 지식뿐만 아니라 서양문화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적 교양을 쌓는다.

교과목은이태리어1 (II)’ (032.057) 교과목 내용을 기초로 이론의 확대적용 발전을 깊이 있게 모색한다.

스와힐리어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위해 스와힐리어의 문자와 발음 구문구조를 이해할 있는 기초적인 문법을 배우고 기본적인 회화 수업을 병행한다. 이를 통하여 스와힐리어의 기초가 되는 듣기, 읽기, 말하기가 가능하도록 한다.

초급 스와힐리어를 이수한 학생들 혹은 그에 상응하는 기초 실력을 갖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다. 단계에서는 기초적인 독해와 작문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며, 듣기와 말하기 실습수업을 강화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의 종합적인 언어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교과목은 몽골어의 읽기, 쓰기, 독해의 기초를 훈련하며, 이와 함께 몽골의 세계 문화사적 위치에 대한 기초적 시각을 제공한다. 따라서 단문 중심의 몽골어 텍스트 독해를 목표로 하며, 이와 함께 몽골어의 어휘, 텍스트에 반영된 몽골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몽골 민족의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탐구한다. 특히 역사적으로 몽골과 교류하였던 민족들의 언어가 몽골어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탐구한다.

언어는 어떻게 생겨났을까? 인간은 언어를 어떻게 습득하는가? 문자는 어떻게 발달했을까? 한글은 위대한가? 말소리는 어떻게 발음되는가? 세상에는 개의 언어가 있는가? 등등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언어에 관한 의문점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인간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는 언어의 본질과 기능 그리고 변화 등을 연구하는 학문인 언어학에 관한 개론을 강의하게 되는데, 우선 언어학의 연구대상과 연구방법을 소개하고, 구체적으로 언어의 본질인 음성, 문법, 의미를 음성학, 음운론, 문법론 등으로 나누어 강의하면서 아울러 언어의 분석 그리고 언어의 변천을 연구하는 역사언어학의 입문도 강의하게 된다.

알타이계 민족에 대한 전반적인 조망을 알타이계 언어의 3대파인 튀르크어파, 몽골어파, 만주퉁구스어파로 나누어서 각각에 대해서 이들 민족의 언어와 문자 사용 상황 그리고 언어 문화의 보존 유지 상황 등에 대해서 강의를 한다. 필요에 따라서 현지 조사에서 습득한 여러 자료와 영상 자료를 사용하여 현실감 있게 이들 민족의 언어와 문화에 대해서 소개를 것이다. 아울러 이들의 언어와 한국어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소개를 한다.

강좌는 핀란드어 초급과정으로 핀란드어의 발음, 기초 어휘, 기초 문법은 물론 다양한 문장 유형과 동사구문들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실제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수준의 회화 학습을 병행한다.

교과목은 히브리어의 읽기, 쓰기, 독해의 기초를 훈련하며, 이와 함께 중동지역의 세계 문화사적 위치에 대한 기초적 시각을 제공한다. 따라서 단문 중심의 히브리어 텍스트 독해를 목표로 하며, 이와 함께 히브리어의 어휘, 텍스트에 반영된 유대인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유대민족의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탐구한다. 특히 현대의 히브리어가 고전 히브리어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를 탐구한다.

강좌는 핀란드어 중급과정으로 핀란드어의 고급 어휘와 문법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 분석과 이해를 목표로 한다. 또한 핀란드 사람들과 말과 글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회화와 쓰기 학습을 병행한다.

강좌는 이중언어사용 현상의 언어학, 심리언어학, 신경언어학, 사회언어학적, 교육적 측면을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중언어사용 정의와 측정, 이중언어 아동의 발달, 이중언어사용자의 언어 접촉 현상, 이중언어사용의 심리언어학적·신경언어학적 기초 지식, 이중/다중언어 사회의 사회언어학적 양상, 이중언어사용자의 교육과 언어 정책의 쟁점 등을 다룬다.

[전공]

인문학의 관점에서 인간 언어의 구조와 언어능력을 이해하도록 하며, 이에 관한 기존의 이론적 연구와 실제적 적용을 소개한다. 언어표현의 형식과 의미의 관계에 대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할 뿐만 아니라, 특히 현대 언어학이 철학, 문학, 심리학, 전산과학, 신경과학, 사회학, 수학 등과 어떠한 관계 속에서 연구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특히 최근의 언어학적 연구가 언어정보의 전산처리와 언어습득, 언어장애, 언어교육 등에 어떻게 실제로 적용되고 있는지를 소개하고, 미래의 새로운 언어학적 연구 분야를 탐색하게 한다.

말소리를 어떻게 분류하고 어떻게 발음하는지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어, 영어, 불어, 이태리어 여러 언어의 말소리를 분별해서 듣고 정확하게 발음할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아울러 여러 언어의 강세, 리듬, 성조, 억양에 대해서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인간언어에 대한 연구가 여러 가지 정보축적과 정보소통의 문제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를 소개한다. 인간의 자연언어와 컴퓨터의 인공언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한다. 언어정보의 자동처리 방법과 응용을 소개한다. 인간 언어에 대한 기초연구가 어떻게 음성인식, 음성합성 등의 음성정보 처리와 구문 분석, 의미정보 처리에 응용되며, 현대 정보사회의 발달을 위한 정보검색, 요약, 필터링, 그리고 기계번역 등에 적용되는지를 소개한다.

세계의 주요 언어들을 대상으로 계통론적 관점과 유형론적 관점에 입각하여 대조.비교함으로써, 언어의 보편적 특성과 개별적 특수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높인다. 아울러 사회언어학적, 인류인어학적 관점에서 언어의 변화와 변이를 통한 언어의 다양성에 대해 이해한다.

교과목의 목표는 문어 만주어를 독해할 있는 기초적인 능력이 있는 수강자들이 문어 만주어의 독해 능력을 심화시키고, 만주어의 특징을 이해할 있도록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청나라 시기에 편찬된 만주어 문헌을 독해하고, 국내외에서 이루어진 만주어 퉁구스어학, 나아가 알타이어학의 연구 결과를 개괄한다.

강좌는 언어학의 전체적 흐름을 파악하여 언어학에 대한 거시적 안목을 갖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언어학이란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 보면 이미 희랍시대부터 연구가 행해져 왔던 학문이므로, 언어학의 초기단계였던 희랍시대부터 언어학이 독자적인 학문으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는 19세기의 독일 젊은이 문법학파의 이론 현대의 기능구조주의 학파와 생성문법에 이르기까지 이론적 배경과 학파의 특색을 동서양의 문법이론을 소개하여 살펴본다.

강좌는 언어에 있어서 단어들이 실현되는 여러 형태들에 대한 연구를 목표로 한다. 형태론이란 단어의 구조를 연구하는 분야이므로, 형태론의 기본 단위인 형태소의 개념에서 출발하여, 형태소들이 결합하여 새로운 단어를 만드는 합성법과 파생법, 단어들의 어형이 변화하여 문법적 의미를 나타내는 곡용과 활용의 개념을 습득하고, 또한 이러한 현상들이 실제 자연언어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살펴 본다. 또한 형태론이 음운론이나 통사론과 맺는 관련성도 함께 살펴 본다.

본 강좌에서는 음운론개론을 강의한다. 인간언어에서 관찰되는 여러가지 음운현상을 기술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19세기부터 발전하기 시작한 역사비교언어학의 기본 개념을 다루며 아울러 언어변화의 여러 유형들을 설명하고 역사비교언어학에서의 문제점들을 제시한다. 강좌는 4학년 과정에 개설되어 있는 알타이어학과 인구어학의 이수를 위학 기초 과목이다. 따라서, 이들 분야에 적용할 있는 초보적 방법론에 중점을 두고 강의한다. 또한 강의 후반부에서는 국어에 관련된 자료들을 직접 다루어 봄으로써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기초를 다진다. 강좌를 이수하기 위한 기초 과목은음운론이다.

단어들의 결합에 의한 문장이나 절의 기능 구조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좌는 Chomsky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변형생성문법의 여러 이론들을 소개하고, 또한 여러 이론의 변화 배경 과정을 검토 비판한다. 최근에 와서는 통사론을 중심으로 문법을 기술하려는 주장이 강해지고 있는데, 이러한 여러 이론들의 특징과 장단점을 포괄적으로 살펴 본다. 또한 종래의 형태론에서 다루어 문제들을 통사론에서 어떻게 다루는지, 그리고 의미론과의 관계는 어떠한지를 함께 탐구한다.

언어의미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기초적인 훈련을 쌓는다. 의미론의 영역, 위상, 방법에 관한 서론과 어휘의미론, 형식의미론 화용론의 기초 개념의 이해와 실제 언어사실에의 응용을 목표로 한다. 의미론은 최근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분야이므로 강의 내용은 주로 최근의 방법론이 위주가 되며, 이와 병행하여 전통적인 구조주의적 의미론을 소개함으로써 양자의 차이와 장단점을 이해할 있도록 한다. 강좌는언어와 언어학’, ‘형태론’, ‘통사론 기초로 한다.

강좌의 목적은 인간이 언어체계를 어떻게 사용하느냐,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어떻게 배우느냐를 연구하는데 있다. 따라서 강좌는 언어습득 현대 언어학 이론에서 제기된 언어능력이 실제적 토대를 가지고 있는가의 여부가 주된 내용이 되며, 발화의 산출과 지각에 있어서의 인간의 행동 방법, 기억과 지능의 언어수행에의 기여 여부, 언어와 사고 과정과의 상호 관련 방법 등도 강좌의 내용에 포함된다.

어문계열의 언어학 분야 전공자들에게 역사언어학 공시언어학의 관점에서 학술적으로 상당한 가치를 지닌 다양한 특수외국어들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한다. 몽골어와 터키어는 한국어와 여러 가지 문법적 혹은 형태적 유사성을 지닌 알타이제어 계통의 언어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자료가 된다. 강좌는 알타이제어인 몽골어와 터키어를 비롯한 기타 특수 외국어의 구조, 형태, 음운적 특성에 포괄적으로 접근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좌에서는 근래에 들어 언어학과 컴퓨터과학이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 확립되기 시작한 컴퓨터언어학의 기초적 지식을 소개하고, 그러한 컴퓨터과학의 관점에서 언어가 어떻게 연구될 있는가 하는 점이 모색한다. 따라서 강좌의 내용에는 단어 빈도 계산, 색인 작성, 기계 번역, 언어 인지, 언어 합성을 위한 언어처리의 방법론 등이 포함된다. 컴퓨터언어학의 수강을 위해서는 최근의 통사이론 의미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먼저 요구된다.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언어 연구에 필요한 통계의 개념과 방법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통계 프로그램인 R 소개하는 과목이다. 교과목은 초보자와 숙련자들에게 가장 널리 사용되는 무료 오픈 소스 프로그램인 R 사용한다. 수강생들은 강의를 통하여 현대 언어학에서의 통계의 역할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실제 언어 자료를 가공하고 분석하는 경험을 쌓는다. 교과목은 특정 연구 주제에 적용될 있는 통계 방법과 분석 전에 복잡한 자료를 가공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강의하는 <실험언어학> 같은 학과의 고급 과정을 수강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본 강의는 현대통사이론의 기초 개념과 주요 이슈를 세미나 형식으로 다루는 학부 수업이다. 문법 구성 체계, 구 구조, 논항 구조, 구조와 형태의 관계, 장거리 의존관계와 일치 현상, 이동과 의미해석 등 통사론의 주요 논제들을 최소주의 통사론의 관점에서 심도 있게 다룬다. 본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이 현대통사이론의 기초를 탄탄히 쌓고 학습한 이론을 여러 언어의 통사 현상에 적용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에게 현대 음운론 연구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수강생들은 현대 음운론 이론, 실험 및 코퍼스를 통한 자료 수집 방법, 데이터 사이언스 기법을 활용한 자료 분석에 대해 배울 것이다. 이 교과목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최근의 전문적인 음운론 연구 이해하고, 또한 자신이 직접 전문적 수준의 연구를 수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이다.

사회언어학은 언어의 사회적 문화적 기능과 관련된 언어구조 언어사용의 모든 면을 포함하는 분야로써 사회와 관련된 언어의 연구라고 정의할 있다. 따라서 강좌는 먼저 사회언어학의 성립 배경과 언어학적 의의를 살펴 보고, 지금까지 연구된 기존의 사회언어학적 연구 결과를 개괄적으로 다룬다. 그리하여 언어구조 언어사용이 화자 또한 그가 속해 있는 집단의 사회적 위치와 어떤 관계가 있으며, 또한 그러한 관계는 어떻게 체계화시킬 있는가를 모색한다.

실제 발화 현장에 나가 언어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이론을 통해 습득한 언어 원리를 적용해보는 교과목이다. 이를 토대로 학생들은 방언학적, 역사비교 언어학적 이론의 실재를 경험하게 된다.

인구어학은 고도의 개연성을 지닌 가설로서 직관보다는 구체적인 언어 자료를 토대로 하여 F. Bopp에서 비롯되어 A.Schleicher 의해서 체계화 되었고 젊은이 문법학파 시대에 절정을 이루었다. 인구어학의 주요과제는 비교의 토대기 되는 3 기준을 통하여 또는 다수의 언어를 체계적으로 비교하는 작업인데 목적은 언어의 모든 체계를 비교하여 기술하는 있지만 실제로는 부분적인 영역만을 비교하게 된다. 인구어학(역사비교언어학) 가장 특징을 언어를 역사적 창조물로 보고 언어의 동적인 언어변화에 관한 연구에 역점을 둔다는 있다. 결과 주요 연구대상으로 초기에는 공통조어의 재구와 친족관계의 규명이었으나 후기에는 음성학과 형태론 언어의 형식적인 면이 부각되었으며 이러한 연구는 현상에 관한 관찰, 연구와 설명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과학의 연구방법론에 위해서 수행된다.

과목에서는 언어학의 정보처리 분야 응용에 대해서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가장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수단인 음성대화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배운다. 구체적으로는 음성학과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등의 언어학 세부 분야의 기초이론과 음성 대화 시스템과의 관련성을 살펴보며, 음성인식과 음성합성, 음성언어 이해의 기본 개념과 언어처리 계산모델 소프트웨어 구현 방법을 소개한다.

교과목은 실험 방법론을 이용하여 인간의 언어를 연구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강좌이다. 학생들에게 현대 언어학에서 중요하게 부상한 실험연구 방법론들을 소개하고, 실습을 통하여 실제로 실험연구를 구현하고 통계적으로 분석해 보도록 지도한다. 교과목에서는 실험연구와 관련된 이론 수업과 실습수업을 병행하며, 언어학의 하위 분야(음성, 음운, 형태, 통사, 의미, 언어처리 발화) 연구하는데 활용되는 다양한 실험연구 방법들을 소개한다. 강좌는 언어학 개별 어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실험언어학의 기초 지식을 제공하고, 이를 개별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목표를 둔다.

본 교과목은 인간의 언어 습득 능력을 설명하는 이론과 이와 관련된 논쟁을 소개한다. 영유아와 아동의 언어 습득 과정을, 소리, 어휘, 의미, 문법, 화용 습득으로 나누어 그 자세한 과정과 원리에 대해 탐구하며, 이와 더불어 이중 언어 발달에 대하여도 함께 다룬다. 또한 본 교과목에서는 언어 습득 연구에 사용되는 연구 방법을 탐구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언어 습득 데이터를 직접 분석하면서 언어 습득 연구에 대한 실질적인 경험을 쌓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언어 습득의 세부 주제는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의미론, 통사론 등 언어학의 주요 하위 분야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언어 이론의 주요 쟁점들과 직접적으로 연관된다.

본 강의는 자연언어 의미론과 추론심리학의 접점에 있는 연구주제들을 다룬다. 학생들은 명제논리, 술어논리, 양상논리, 유형 람다대수 등 자연언어의 이해에 필수적인 도구들에 대해 배우게 될 것이다. 또한 이들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추론심리학의 발견들, 예를 들어 선언문과 양화사의 추론 오류와 대표성 휴리스틱에 대해 소개할 것이며, 추론심리학에서 이들 현상들을 기술하기 위해 도입한 기제들이 언어학 내에서 독립적으로 발전한 이론들로부터 설명적 타당성을 얻게 됨을 보일 것이다.

알타이어학은 한국어의 계통론과 관련하여 중요한 분야이다. 과목은 역사비교언어학의 기초 지식을 전제로 하며 만주퉁구스어, 몽고어, 터키어 알타이어의 개요, 이들의 비교 연구, 알타이 가설에 대한 고찰, 한국어와 알타이제어의 비교는 비교적 비중을 두고 다루어지며 인구어 비교언어학에서 얻어진 방법론의 알타이제어에 대한 적용 가능성 타당성 여부도 중요한 문제로 다루어진다.

음운론(108.208)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음성, 음운, 형태론의 주요쟁점을 선택하여 심도 있게 다룬다. 논문작성에 집중함으로써 졸업논문을 준비하는 수업이며 대학원 수준의 수업과 직접 연결될 있다.

언어병리학을 개관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언어를 중심으로 정상적인 의사소통과, 장애가 있는 의사소통을 비교한다. 이러한 장애는 크게 가지로 분류할 있는데, 하나는 감각기관이나 발화기관과 같은 신체 외부상의 장애로 인한 경우와, 언어정보처리과정의 중심에 있는 뇌의 손상에 의한 경우가 그것이다. 이렇게 원인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증상과 함께 이에 대한 치료방법을 살펴보고, 언어학과 언어병리학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도 생각해 본다.

수어는 인간 언어 능력을 들여다볼 수 있는 독특한 창문 역할을 하므로 본 교과목은 한국수어와 세계수어의 비교를 통하여 소리언어의 청각과 음성 양식(auditory-vocal modality) 이외의 또 다른 인간 언어 양식인 수어의 시각과 몸짓 양식(visual-gestural modality)을 소개한다. 소리언어와의 비교에서 출발하여 수어의 음운, 형태, 통사, 의미 등의 언어학적인 특징과 세계수어와의 유형론적인 특징을 논의하고 자료 중심의 코퍼스 연구와 기계번역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최근 수어연구를 소개한다.

강좌에서는 음성학적 지식이 어떤 분야에서 응용될 있는지 논의된다. 최근 들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한국어와 영어 표준발음 교육과 관련된 언어교수법, 언어활동의 장애(예를 들어 실어증과 같은) 요인과 치료를 연구하는 언어 치료 방법론 모색이 주요 강의 내용이 되며, 이밖에도 언어 정책이나 음성정보처리 분야에서 음성학적 지식을 어떻게 응용할 있는지 모색한다.

언어학의 주요 쟁점을 주제별로 심도 있게 다룬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를 비교 검토하며, 실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결론을 이끌어 내는 과학적 논증을 훈련한다.

언어와 사용 맥락의 상관성을 탐구한다. 의미론이 문장의 의미를 진리조건으로 다루는데 비해, 화용론은 문장의 의미와 맥락의 상호 작용을 설명한다. 담화 맥락은 (1) 담화상에 드러난 언어적 맥락, (2) 시공간의 물리적 맥락, 그리고 (3) 일반 지식 사회적 맥락을 포괄한다. 전제와 함축에 의한 추론의 설명, 발화 행위의 역학적 적정조건, 지시 표현의 맥락 해석, 대화 담화 구조, 언어표현에 나타난 사회문화 구조적 해석, 대중 매체의 담화 해석 등이 화용론의 주요 주제들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언어학을 위한 데이터과학의 방법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언어 데이터를 수집, 정제, 정리, 저장, 관리, 요약, 분석하고 데이터 프로덕트를 만드는 방법론을 살펴봄으로써 데이터를 다루는 전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실질적인 소프트웨어 도구와 기술을 익히고 예제를 통해 그 실제 응용을 경험함으로써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언어학 이론과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기본 지식을 갖춘 전공자들에게 고급 기법을 소개하고 종합적인 응용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수업에서 학습하는 방법론과 기술은 컴퓨터언어학, 자연언어처리와 같은 직접 관련 분야에 한정되지 않고 언어학의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 분석을 위해 유용한 것으로 선정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