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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소리의 조음과 청취, 말소리의 음향적 특성에 관한 음성학의 이론들을 개관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어를 비롯한 여러 언어의 음성학적 특성을 분석할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강좌에서는 국제음성문자를 이용해 세계 언어들의 음성을 전사하고 처음 접하는 발음을 정확하게 발음할 있는 능력이 강조된다.

과목에서는 Chomsky &Halle(1968) Sound Pattern of English 이후 현재까지 발전된 여러 생성음운론 이론을 개관하고, 이론에 따라 실제 음운 자료를 분석하는 연습을 한다. 최적성이론(Optimality Theory) 모든 논의의 중심이 것이며, 생성음운론에서의 이론적 쟁점과 주요자료를 다루게 된다.

구조의 합성과 변형, 이동에 관한 생성문법이론의 기초 개념들을 익히고, 최소이론 통사이론의 최근 동향에 대해서 논의한다. 통사론의 기초개념 중에서도 특별히 논항구조 명사구의 격과 이동에 관한 논의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통사이론과 접면분야의 연구들, 통사의미, 통사음운 현상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자연언어의 의미 분석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습득하고 비교한다. 어휘의미론, 구조의미론, 형식의미론, 화용론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실제 언어사실에의 응용을 꾀한다. 그리고 최근 발전하고 있는 형식의미론의 여러 이론들을 비교하고, 자연언어 표현 일반에 형식의미론의 방법론을 확대 적용하는 훈련을 한다. 또한 전체문법의 틀에서 의미론의 위상을 이해하고, 통사론과의 상호관련성을 평가하여 궁극적으로 새로운 문법 이론을 모색하며, 또한 형식의미론이 전산적 언어처리에 어떤 도움을 있는지 살펴본다.

종래의 역사비교언어학에서 취급되어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언어변화의 여러 유형들을 분류하고 원인들에 대한 설명을 시도한다. 또한 비교언어학에서의 여러 문제점들을 실제의 언어자료를 가지고 규명하고, 인구어 알타이어 비교언어학에서 발견된 자료들을 직접 비교하여 공통조어의 재구형을 찾는다. 그리고 최근에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역사비교언어학의 여러 이론들을 검토하여 타당성 여부를 살펴본다.

말소리의 음향적 특성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스펙트로그램을 판독하고, 음소 단위로 분절하고, 음소를 올바른 발음기호로 표기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녹음 장비 음향 분석기 사용법과 실험 음성학 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어와 영어를 비롯한 여러 언어의 발음을 과학적으로 연구할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그리고 음성학적 지식을 어떻게 음성합성기와 음성인식기의 성능 향상에 기여할 있을지 모색한다.

비교언어학의 기초지식을 전제로 하며, 만주퉁구스어, 터키어, 몽고어 알타이 제어에 대한 비교연구의 결과를 검토하여 문제점들을 밝혀 내고 문제점에 대한 해결을 시도한다. 또한 알타이어 가설에 대해 재고찰해 보고 한국어의 계통을 연구한다. 아울러 인구어 비교언어학에서 얻어진 방법론이 알타이제어에 어떻게 적용될 있는가 하는 문제와 타당성 여부를 검토한다.

비교언어학의 기초지식을 전제로 하며, 인구어족의 여러 어파들을 대상으로 비교방법론을 검토한다. 특히 인구어학에서 얻어진 비교방법론은 다른 어족들의 비교 연구에 방법론적 기초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중요하므로, 게르만제어와 로만스제어 등의 언어자료를 직접 다루어 그 비교방법을 검토하고 평가한다. 따라서 희랍어, 나전어, 범어 등의 고전어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고대 및 중세 문헌에 대한 역사언어학적 고찰을 통해 한국어의 역사적 발달 과정을 이해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언어사와 문자사의 관계를 이해하며, 중세 언해문, 고대와 중세 이두문, 고대와 중세 구결문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필 부점 구결문의 특성과 그 언어학적 의의를 살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언어학은 언어의 사회적 변이의 중요성을 포착하고자 하는 분야이다. 학부에서 개설된사회언어학강좌에 이어 이러한 언어의 사회적 변이의 양상에 대한 보다 깊은 조사 연구분석을 통해 계층, 연령, 직업, 성별 등의 사회적 변이요소의 중요성을 채득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좌의 목적은 언어학의 층위에 관한 기존의 이론 최근의 이론을 검토·비교하고 이론의 문제들을 살펴보는데 있다. 최근 들어 언어이론은 급격한 속도로 변화·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음운론, 통사론, 의미론, 역사언어학 등의 제이론들은 이전의 이론을 토대로 하고 있어서, 모태가 되는 이론을 깊이있게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나아가서 최근 새롭게 발전되고 있는 언어이론과 이론들이 지니는 특성·장단점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다. 강좌는 담당교수의 전공분야에 따라 강의내용 주제가 달라질 있다.

음성학의 여러 분야, 조음음성학, 청취음성학, 음향음성학, 응용음성학 등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들 가운데 특정 분야를 선택하여 최근의 연구동향과 이론을 탐구한다. 특히 음향분석기를 이용하는 실험음성학 분야 언어치료와 발음교육 분야 등에서의 연구와 응용이 집중적으로 다루어진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개별 언어의 음성학에 대한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습득한다.

통사 분야와 의미 분야와의 통합적 강의 진행으로 상호 연관성이 긴밀한 분야의 종합적 이해와 학문적 시야를 넓힌다.

언어정보의 자동처리 이론을 여러 층위에 걸쳐 소개한다. 이를 위해 기초적인 전산언어 프로그래밍을 습득하고, 이를 자연언어의 음성, 음운, 형태, 통사, 의미 정보 처리를 위해 적용한 기존의 연구에 대하여 이해를 넓히고, 실제로 제한적인 언어정보 자료를 처리하는 프로그래밍을 실습하고 적용한다. 또한 언어이론의 검증을 위한 대용량 코퍼스의 검색과 처리를 위한 방법을 습득하고 적용한다.

언어정보의 자동처리 이론에 대한 이해를 확대하고 심화한다. 현대 언어학 이론과 실제 언어정보 처리 기술의 상관 관계를 살펴보고, 이를 음성, 음운, 형태, 통사, 의미 등의 층위에서 검토한다. 또한 효율적인 정보 처리를 위한 새로운 연구 방법을 모색하고, 인간의 실생활에의 여러 가지 적용 가능성을 탐구한다.

보다 폭넓은 연구를 위하여 언어학적으로 의미가 있는 특정 개별언어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언어 뿐만 아니라 다른 시대에 사용되었던 언어에 대한 연구를 여러 가지 각도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보다 폭넓은 연구를 위하여 언어학적으로 의미가 있는 특정 개별언어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상시 개설이 불가능한 소수언어를 대상으로 하는 과목으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언어 뿐만 아니라 다른 시대에 사용되었던 언어에 대해 여러 가지 각도에서 살펴보아 여러 언어 자료를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말하는 , 듣는 , 시간, 장소 등으로 구성되는 맥락 속에서의 언어사용을 다루는 언어이론을 연구한다. 한편 일상언어의 사용 면에서 언어를 분석한 초기 Wittgenstein, Austin, Searle, Grice 등의 화행이론과 Frege, Stalnaker, Karttunen 등의 전제에 대한 연구도 다루어진다. 최근의 담화표상이론에 대한 소개와 이러한 형식적 방법론이 자연언어의 화용적 의미분석에 기여하는 바와 가능성을 탐구한다.

특정 언어의 방언자료를 대상으로 다양한 방언학적 분석을 행하며, 전통방언학으로부터 최근의 생성방언학과 도시방언학에 이르기까지의 여러 방법론을 검토하고 비교한다. 근래에는 지리적 방언 뿐만 아니라 사회적 방언에 대한 연구도 다룸으로써 사회언어학적 방법론을 원용하기도 한다. 또한 방언적 차이와 언어변화의 상호관련성에 관한 연구도 다루어진다.

언어학의 전체적 흐름을 파악하여 언어학에 대한 거시적 안목을 습득하는 것에서 나아가,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의 특징을 세부적으로 검토하여, 언어학사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를 꾀한다. 또한 시대별 학파의 연구 경향과 중심학자들에 대하여 이론적 배경과 영향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말을 사용하는 유기체로서의 인간의 심리적인 면과 관련시켜서 언어행위를 파악하는 연구분야를 다룬다. 현대 언어이론이 내세우는 언어습득과 언어능력에 관한 가설들이 지각, 기억, 지능, 동기 등에 비추어 실제적 기반을 가진 것인지의 여부를 설명하려는 연구 분야도 다루어진다. 특정 언어에서 표현 양식이나 이해 양식과 언어의 구조나 원주민 문화 사이에 상호 어떤 규정이 있을 있는가의 문제도 포함된다. 또한 인지과학적 설명 방법을 도입하여 언어지식을 새롭게 분석하는 경향도 소개·평가한다.

교과목은 현재 논의가 진행중인 음운론에서의 최근 쟁점을 주제로 관련 논문을 읽고 해결을 모색하는 강좌로서, 개설하는 학기마다 별개의 주제가 정해지고(교과목명과 함께 부제로 표시됨), 개설되는 학기마다 다시 수강신청을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음성언어처리 분야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언어학과 공학의 학제적인 기초이론을 음성언어의 구조, 음성언어분석을 위한 신호처리 기초 및 음성신호의 특징 분석, 음성인식 및 음성언어이해 방법 소개, 음성합성 및 운율정보처리 방법 소개를 중심으로 배우며, 또한 각종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해서 실질적인 음성언어처리 응용에 언어학의 기초이론들이 어떻게 계산모델로 적용되는지를 확인한다.

본 과목에서는 ‘음성언어처리연구1′(108.625A)의 교과목 내용을 기초로 이론의 확대적용 및 발전을 좀 더 깊이 있게 모색한다. 구체적으로는 연속음성인식을 위한 음향, 어휘, 언어 및 대화 모델 개발과 음성합성을 위한 운율 및 언어처리 모델 개발을 위한 언어학 이론의 적용 방법에 대하여 배우며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해서 실습한다.

강좌의 목적은 단어들의 구조와 형식, 그리고 부류의 연구와 분석에 있다. 따라서 결과가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내는 과정인 합성법과 파생법의 현상이 개별어에서 어떻게 나타나며 어떻게 체계화될 있는가가 심도있게 논의된다. 또한 단어의 어형이 바뀌는 곡용과 활용현상이 개별어에서 나타나는 양상 체계화 방법도 다루어지며,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법형태소들의 의미와 의미와 범주도 연구된다. 최근의 문법이론에서 형태론이 음운론이나 통사론과 맺는 관계에 대한 탐구도 함께 한다.

교과목은음성학연구 1′(108.518) 교과목 내용을 기초로 이론의 확대적용 발전을 좀더 깊이 있게 모색한다.

교과목은음운론연구 1′(108.519) 교과목 내용을 기초로 이론의 확대적용 발전을 좀더 깊이 있게 모색한다. 미해결된 음운론의 문제들에 대한 다양한 논문을 읽고 토의 하며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과목은통사론연구 1′(108.520) 교과목 내용을 기초로 이론의 확대적용 발전을 깊이 있게 모색한다. 미해결된 통사론의 문제들에 대한 다양한 논문을 읽고 토의 하며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과목은의미론연구 1′(108.521) 교과목 내용을 기초로 이론의 확대적용 발전을 깊이 있게 모색한다.

교과목은역사비교언어학연구 1′(108.522) 교과목 내용을 기초로 이론의 확대적용 발전을 좀더 깊이 있게 모색한다.

최근 들어 다시 활발해지고 있는 역사비교언어학 연구의 다양한 방법론과 연구 결과들을 검토한다. 특히 개별 언어의 계통연구와 관련한 비교언어학적 연구와 통사변화와 관련한 유형론적 연구도 깊이 있게 다룬다. 또한 역사비교언어학의 제반이론이 실제의 언어변화로부터 어떻게 일반화될 수 있는가의 문제를 구체적 언어자료를 가지고 살펴 보며, 사회언어학적 연구 방법론과 결과를 언어변화에 원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한다.

언어유형론은 여러 언어들이 갖는 형태나 구조에 근거하여 유사성과 차이점을 발견하고 그러한 특징을 기준으로 하여 몇몇 유형을 설정하여 그들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언어의 일반법칙을 탐구하는 분야이다. 여러 언어에 대한 비교는 음운론·형태론·통사론 등의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유형론적 연구는 역사언어학에서 다루고자하는 언어변화를 규명하고 규칙화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교과목에서는 지금까지 이루어진 언어유형론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고 이론적 발전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교과목은통사·의미론연습 1′(108.534) 교과목 내용을 기초로 이론의 확대적용 발전을 깊이 있게 모색한다.

이 과목에서는 컴퓨터 언어학/자연언어처리의 최신 동향과 이론에 대해 살펴 본다. 구문분석, 의미분석, 온톨로지 등의 이론에서부터 정보검색, 기계번역, 지식기반 시스템 등에 이르기까지 최신 연구를 주제별로 다루도록 한다.

본 과목에서는 최근 음성언어처리 분야의 주요 논문 및 기술평가 자료와 해외 주요대학의 박사학위 논문을 통해서 음성인식, 음성합성, 대화처리, 음성언어기계번역 등의 세부 분야의 최신 연구동향을 알아보며, 한국어 음성언어처리 연구의 세부 연구 주제를 학기별 연구과제 진행과 세미나를 통해서 배운다.

교과목은 실험언어학에 이미 기초적인 배경 혹은 경험이 있는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보다 심화된 실험 언어학적 방법론들을 가르치고 실습수업을 통해 실험 연구를 지도하는 강좌이다. 학부실험언어학강의가 언어학의 여러 하위 분야 (음성, 음운, 형태, 통사, 의미, 언어처리 발화) 연구하는데 활용되는 다양한 실험연구 방법들을 개괄적으로 소개 하는 데에 초점을 둔다면, 대학원실험언어학 연습교과목은 언어학의 특정 하위 분야에 집중해 분야에서 행해지는 실험언어학적 연구들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이를 학생들의 연구에 응용할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학기마다 분야/주제를 정해 (1) 분야에서 대표적인 실험언어학 관련 논문들을 읽고 토론하는 이론 강의와, (2) 학기 내에 1 실험을 마칠 있는 범위의 연구주제를 정해 이를 발전시키는 실습 지도를 병행한다. 결과에 따라 학생들의 개인 혹은 조별 과제를 바탕으로 작성한 논문 초록을 국제학술대회에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기에 따라 집중 분야 주제는 달라질 있다.